판매서비스 매너 판매인의 태도와 고객에 대한 이해 : 고객은 모두 다르다 태도 : 인사법, 복장, 상담자세 스킬 : 아이컨택, 상담거리, 상담위치 지식 : 명함전달, 전문가
고객 접점 찾기 서비스 접점에 대한 이해, MOT 사례 고객 접점의 중요성과 대응 방법 고객 서비스 접점 찾기 : 각 사의 접점을 살린 MOT 관련 교육 공통적인 응대 방법, 접점에 대한 토론 및 실습
SSUR 이해 SSUR(Sales Skill Upgrade Recipe)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SSUR의 특징과 소비자 구매 심리에 대한 이해 일반적인 고객 소비 심리 이해 고객 서비스 접점과 판매 접점의 관계 고객 니즈 이해, 고객 구매 심리 단계 파악(판매인 기본 업무) 구매 심리 단계별 응대 방안
SSUR STEP – 1 고객 구매 심리 단계 파악, 질문 및 경청 기법 단계별 응대 방안 -고객의 특징 → 고객 니즈 → 어프로치 토크 → 고객응대 그룹별 Role Play 시행
SSUR STEP 2 필요성 확신을 위한 자료제시 및 핵심가치 설명 질문 및 경청법 -효과적인 질문이란 무엇인가?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질문의 단계별 법칙 -설득과 설명의 차이점 -자료제시 및 구매요인 자극 방법 그룹별 시트 작성 및 Role Play
SSUR STEP 3 효과적인 피치방법 FAB 경쟁사 상품 파악 및 비교 방법 -상품을 고객 마음에 들게 하는 방법 -고객이 상품을 갖고 싶게 하는 방법 -우리의 상품을 사게 하는 방법 -경쟁사 비교 및 우리 상품의 차별성 FAB 작성 및 Role Play
SSUR STEP 4
반대극복 방법 및 가격 협상법 -고객 ‘딴지’의 이유, 반대극복 방법, 가격 협상법 구매 결정 후 Repeat Talk 고객 응대법, 관심 고객 정보 활용 방법
실전 Role Play와 피드백 1차 : 3인1조로 시행 -제품에 대한 니즈를 가진 고객 맞이 -준비된 시나리오에 따른 Role Play -Role Play : ① 고객 니즈 파악 및 대처 능력 점검 -캠코더 촬영 및 구체적 피드백 2차 : 3인1조로 시행 -여러가지 반대요인 극복 -준비된 시나리오에 따른 Role Play -Role Play : ② 효과적인 반대극복 및 대처 능력 점검 -캠코더 촬영 및 구체적 피드백 준비된 R/P 시트와 체크 리스트를 통한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