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기본정의와 기업교육의 제문제 인간과 교육, 교육의 정의, 교육의 관점 기업경영과 교육의 필요성 기업교육과 Needs 분석, 기업교육의 특징
성인학습 이론과 학습자 특성 성인학습이론 : 자기주도학습, 경험학습, 전환학습 성인학습 심리(발달과제) 학습자 신체, 심리, 인지적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교수설계(내용설계/교수방법) 과정개발 단계(ADDIE 모델)의 이해 -요구조사→설계→개발→실행→평가 교수설계 프로세스 이해, 교육목표 설정, 목표기술 교육내용 구성 : 교육시간 결정, 교육내용 설계 교수방법의 종류와 효과 및 주의점 교수방법의 선정 : 학습목표, 학습자, 환경요인
PPT를 활용한 교안 제작 기법 교안 만들기 -교재 구성 계획, 교안 제작, 교육내용, 워크시트 비주얼 자료 만들기(기본) -슬라이드 구성 계획, 슬라이드 제작 -파워포인트 제작 실습 강의안 작성시 파워포인트 최적 활용법 -PPT 기획과 준비의 핵심 포인트, Lay-out -전달력과 품위를 높이는 컬러 사용 노하우 -프리젠테이션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곳
교수 기법 및 강의 스킬 교단에서의 제기술 -교단에서의 시선처리 및 기본 자세 -제스추어 및 매너리즘 -마이크와 칠판 및 교육기자재 활용기술 -교단에서의 시정할 태도 전개부 실시 기법(강의 화술) -설득력 있는 강의의 조건, 설득력 개발, 실습 -구체적·명료한 기대전달, 감각적 언어 사용하기, 실습 -질문화법 구사하기, 스토리 텔링 만들기, 실습 강의효과 증진기술 -강의형태와 유형, 성의없는 수강자 처리법 -의사보충의 기술, 강의를 흥미있게 하는 방법
SPOT 기법과 교육 게임 분위기 조성을 위한 방법 : 게임식, 퀴즈식, SPOT 교육게임 : 교육게임 이해, 교육 게임 활용 방안 연구 SPOT의 이해 : SPOT의 정의, SPOT의 역할 및 효과 SPOT의 실전 : 알고 있는 SPOT 활용, 관련 SPOT 개발 SPOT의 활용 : 교육과 연계, SPOT 사용시 유의사항
강의실습 리허설 및 Feed Back 전 과정 강의 기법 Review 후 강의 교안 준비 강의 실습(추후 교육생별 파일링하여 송부) 모의강의 평가 항목 : 언어적 요소, 비언어적 요소, 기타 비디오 촬영 및 피드백 활용, 비디오 리뷰 상호 피드백, 강사 피드백, 강의 업그레이드 방안
교육평가 및 강의평가 교육평가의 정의, 강의효과 측정 기법 설문작성 기법, 강사의 자신분석 및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