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제도의 개요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의 조건 평가제도의 성공 요건 : 비전케스케이딩, 커뮤니케이션 조직 성과 측정의 두가지 차원 : 역량평가와 성과평가 역량과 성과의 정의 주요 평가 도구의 활용 : MBO & BSC 평가제도의 활용 분야 : 인사와 보상과의 연계 성과 평가 제도의 당면 과제 및 개선 방향
평가제도 구축 프로세스 경영 환경 분석 : SWOT분석 조직의 미션과 비전 및 전략 핵심성공요인(CSF : Critical Success Factor) 도출 핵심 성과 목표 설정 핵심성과지표 도출 : 재무적/비재무적 지표, 선행지표와 후행지표 핵심역량 정의 : 기본역량,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핵심 역량 평가 지표 개발
평가제도 운영 평가자의 기본 자세 평가 프로세스 : 설정 단계 → 실행 단계 → 피드백 단계 평가 오류의 발생 원인과 예방 공정한 성과 평가를 위한 관리포인트
피드백과 코칭 평가와 피드백의 원칙 평가제도와 코칭의 연계 : 평가 전 면담, 평가 후 면담 요령 코칭 리더십의 필요성 코칭의 목적과 목표의 이해 코칭의 종류 : 역량코칭과 성과코칭
코칭 전략 코칭 목적과 목표의 설정 대상자의 특성 파악 업무 수행 역량 분석 : 과업차원과 관계차원 코칭 포인트 도출 및 개발 방법 모색 코칭계획 및 일정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