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J 성공의 길 베스트 기업의 조건 프로젝트 수행의 주요 이슈 일을 잘 한다는 것에 대한 이해 프로젝트의 성공/실패의 요인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 및 니즈와 원츠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 및 필요 역량
PM의 이해 프로젝트의 정의 및 종류별 성격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정의 및 효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구성 요소 프로젝트 매니지니먼트 프로세스 프로젝트 계획 수립 절차 및 구성 요소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일반적인 오류 프로젝트 관리 수행 시 돌발적인 상황 대처법
수행 환경 분석 1단계 : 추진 조건 분석 -프로젝트 수행 목표의 이해 : 대상, 기간, 수준 -프로젝트 수행 자원의 이해 : 人物金時情 2단계 : 이해 관계 분석 -이해관계자 도출 및 영향도 분석(촉진/저항요인) -주요 관계자 설득/강화 전략 수립
추진계획의 수립 3단계 : 추진 단위 업무의 정의 -Plan-Do-See 프레임의 업무 정의 -추진 내용 작성(항목별, 프로세스별, 단계별 등) -업무 프로세스 차트 작성 4단계 : 추진 일정 수립 -Gantt Chart를 활용한 세부 추진안 설계 5단계 : 예산의 설계 -항목별 소요 예산 및 소요시점 분석 -자원의 확보, 지원 및 재고관리
실행리스크 분석 Risk(Contingecy) List 작성 위험분석표 작성(영향도, 발생확률) 관리 대상 우선순위의 선정 Risk Management 방안 작성 내용 발표 및 피드백
PJ의 실행 프로젝트 팀 미팅 및 현황보고 프로젝트 진행현황 모니터링 프로젝트 관리 도구 프로젝트 변경 관리 일정 단축 및 성과 분석 고객과의 피드백 미팅 고객 및 관계자의 만족도 조사 최종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