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가정에서 소통의 현주소와 문제점들
학습자 자가진단 : 무엇이 어려운가?
팀별 문제 공유 : 문제 항목 추출 및 게시
소통문제별 학습 우선순위 파악
문제와 책임의 소재 : 통제권, 주도성
대인관계를 인식하는 인식론 : 인과적/순환적 인식
1:1 소통문제 진단 : 자기개방과 피드백 수용 정도
개인적 진단 결과 피드백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세가지 변수(걸림돌) 이해하기
왜 언어적 습관을 바꾸어야 하는가
내가 나에게 사용하는 언어적 습관 탐색하기
셀프 토크와 부정적인 자아상
자존감 진단 : 자아상, 대인관계, 소속감, 안정감
언어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 부정적인 셀프토크
패러다임 바꾸기 훈련 : 통제소재 가져오기
언어 바꾸기 훈련
차이와 갈등, 행동과 성격과 환경
나의 소통특성 진단 및 유형별 워크샵
나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성 : 편하고 불편한 이유
관계개선 전략 수립 : 유형별 대인관계 개선 방안
관심을 표현하는 기술 : 질문과 반응
마음을 열게 하는 경청기술 익히기
상대방의 기분과 감정을 읽기 : 몸 대화 나누기
왜 오해가 생기는가? 말이 안 통하고 답답한가?
오해를 줄이고 이해하는 대화 기법
명료하게 지시하기, 구체적으로 말하기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직장 내 갈등요인 : 조직문화, 리더, 업무, 대인갈등
감정 쪽지 : 갈등을 만드는 상대방의 행동과 말씨들
감정을 자극하는 말하기 : 추측, 판단, 비난, 무시
감정 STOP & Thinking : 행동? 판단? 호흡하기
다섯 가지 자아상태 : 비판, 배려, 이성, 감정, 회피
모서리 수다 : 그래 나도 그런 적이 있어!
설득의 조건 : 이성(논리구조), 감성(욕구자극)
1분 스피치 : 서론 꺼내기, 본론 전개하기, 결론
오래 달리려면 코끼리(감정)를 달래자
막연함을 생생하게 전환하여 성취 기대감을 높이기
상대방의 욕구와 꿈을 파악하여 동기부여 하기
왜 알면서도 잘 안되었는가?
이성과 감정의 싸움, 습관
사람이 교과서다 : 바람직한 나의 모델링
바람직한 상태를 묘사하기 : 소통 비전문 작성
실천을 위한 장치 마련하기
타인의 성장을 돕기 : 긍정의 자아상 갖기
학습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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